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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증과 토론 (1) 영이란 무엇인가 ?
조회 663 추천 0 비추천 0 2018-04-13 06:18 작성자 : 지피지기
여호와의 증인과 토론(1) / "영"이란 무엇인가?

 

 



 

"창2:7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셨다고 했는데, 그럼 흙으로 사람을 만들기 전에는 영혼이라는 것이 존재했을까?
창2:17 선악과를 먹는날에 정녕 죽으리라 했는데, 아담이 선악과를 먹지 않았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그래도 천당 갈수 있었을까?
천당을 갈려면 죽어야 가는데 죽도록 만든자가 누군가?
창3:19 선악과를 먹은결과 너는 흙이니 흙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했지, 몸은 죽고 영혼은 어디로 간다는 말이 없다.
만약 몸은 죽고 영혼이 천당을 간다면 아담이 뱀의 말을 잘 들은 것이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
로마 5:12 한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죽음이 왔다고 했는데,
그렇다면 죄만 없애면 다시 하나님의 원래 목적인 땅에서 영원히 사는것이 아닐까?
아담이 죄를 짖지 않았다면 예수님이 이땅에 오실 필요가 있었을까?
시편 115:16 하늘은 여호와의 하늘이라도 땅은 인간에게 주었다고 했는데,
그러므로 인간은 땅을 떠나서는 살수가 없다."

 

※ 위 글을 보면 질문의 핵심은 지옥의 실재와 죽음 후의 의식을 부인하기 위한 것임을 알 수 있다.

본론으로 들어가기 전에 먼저 위 질문에 대해 여호와의 증인들에게 다음과 같이 묻고 싶다.

그렇다면 하나님이 선악과를 만들지 않았다면 그리고 뱀을 창조하지 않았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아담이 결코 타락하지 않고 에덴동산에 살 수 있지 않았을까?
부모는 아이가 위험에 처하지 않도록 사전에 위험한 물질을 제거해주는데,

인간을 사랑하시는 하나님은 왜 인간이 죄를 짖고 타락할 수 있도록 선악과를 만들어 두었을까?
이와 같이 가정으로 논리를 비약하는 것은 것은 아무 의미가 없고, 중요한 것은 성경을 통해 하나님을 제대로 아는 것이다.
성경에는 어느 한쪽만 주장할 수 없는 부분도 너무 많다.

그러므로 지금부터 본인이 설명하고자 하는 내용이 정확한 해석이라고 단정적으로 이야기 할 수는 없다.

다만 지금부터 본인이 알고 있는 지식 한도 내에서 여호와의 증인들과 기성교인들과의 차이점을 중심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 여호와의 증인들의 교리를 보면 크게 아래와 같이 4가지 정도로 요약할 수 있다
1. 삼위일체를 부인하며, 그리스도의 신성과 육체적 부활을 부인한다.
2. 지옥의 실재와 죽음후의 의식을 부인하며, 성령의 은사를 부인한다.
3. 세상의 정부는 적 그리스도가 지배하고 있다면서 국가의 법을 준수하지 않는다.
4. 예수 그리스도가 재림한 것으로 주장하며(1914년:재림일) 십일조 헌금을 거부한다.

 

■  "영"이란 무엇인가?

 첫 번째 주제로 "영"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여호와의 증인들의 논리와 성경을 통해  "영"을 과연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지 중점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여호와 증인들의 주장을 보면 다음과 같다.
1. 첫 번째는 여호와의 증인들은 “영”은 생명력 있는 호흡이다.

 인간 자체는 영혼이며 하등 동물도 영혼이 있다. 그리고 성경의 가르침은 사람이 짐승보다 탁월한 점은, 창조물 중 다만 높은 형체이며 하등 동물에 대한 지배권이 처음부터 부여되었다는 것이다.
2. 두 번째는 사람은 부활을 통하여 죽은 영혼들이 스올(음부)에서 구원된다고 한다.

즉 사람의 영혼은 죽는다. 그러나 여호와의 뜻에 순종만 하면 부활을 보상 받는데 그것이 불멸이며, 영은 활동적 생명력이 있으므로 인간의 숨이 떨어짐과 동시에 승화하여 없어진다는 것이다.


※ 이러한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여호와 증인들은 아래의 성경을 인용한다.
-전3:19 인생에게 임하는 일이 일반이라 다 동일한 호흡이 있어서 이의 죽음같이 저도 죽으니 사람이 짐승보다 뛰어남이 없음은 모든 것이 헛됨이로다.
-겔18:4 모든 영혼이 다 내게 속한지라 아비의 영혼이 내게 속함 같이 아들의 영혼도 내게 속하였나니 범죄하는 그 영혼이 죽으리라
-시16:10 이는 내 영혼을 음부(스올)에 버리지 아니하시리라

 

◆ 질문 : 성경은 "영혼"을 과연 죽는 것으로만 해석하고 있는가?
1.“영”이란 용어는 구약(루아흐), 신약(푸뉴마)라는 용어로서, 두 가지 용법으로 해석하고 있다.
 일반적인 용법으로는 ‘바람’, ‘움직이는 공기’, ‘호흡’(여호와의 증인들이 주장)등으로 해석 하지만, 특별한 용법으로는 눈에 보이는 현상을 통하여 영원 곧 보이지 않는 세계를 설명함으로서 하나님의 뜻을 나타내는 원리를 말한다.(고후4:18 우리의 돌아보는 것은 보이는 것이 아니요, 보이지 않는 것이니 보이는 것은  잠간이요, 보이지 않는 것은 영원함이니라)
2.“영”외의 다른 용어로도 사용하고 있다.
 ㅇ기운으로 사용되었다.(욥17:1, 시33:6, 사11:4, 사40:7 등에 6회 이상 사용)
    -욥27:3 나의 생명이 아직 내 속에 완전히 있고 하나님의 기운이 오히려 내 코에 있느니라 

ㅇ호흡으로 사용되었다.(시104:29, 전3:19, 사30:38, 사33:11, 행17:25)
    -욥7:7 내 생명이 한 호흡 같음을 생각하옵소서 ! 나의 눈이 다시 복된 것을 보지 못하리이다.

ㅇ신으로 사용 되었다.(구약에서는 ‘신’으로 60여회 사용되었고 신약에서는 사용하지 않음 )
    -창6:3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나의 신(神)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그들이 육체가 됨이라 그러나 그들의 날은 일백 이십년이 되리라 하시니라 

ㅇ마음으로 사용되었다.(구약:36회 이상, 신약:46회 이상)
   -출6:9 모세가 이와 같이 이스라엘 자손에게 전하나 그들이 마음의 상함과 역사의 혹독함을 인하여 모세를 듣지 아니하였더라 

ㅇ생기로 사용되었다.(구약:8회 정도 신약:계11:11, 계13:15 2회 도합10회 이상 사용)

   -전8:8 생기를 주장하여 생기로 머무르게 할 사람도 없고--------

※ 이와 같이 "영"이라는 단어는 성경에서 다양하게 사용되었음을 볼 수 있다.


◆ 성경에서 설명하는 “영혼”이란 용어의 참 의미는 무엇일까? (히브리어 :네페쉬, 히랍어 :프슈케)
 1. 성경은 네페쉬(nephesh)를 다양하게 사용하며 번역도 다양하게 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ㅇ구약 : 생령(창2:7), 사람(신24:7), 영혼(민23:10), 혼(창35:18, 욥12:10, 사15:4) 등 
  ㅇ신약 : 산령(고전15:45), 마음(막14:34), 者(행3:23), 생령(눅6:9) 등
 2. 영혼은 하등동물에도 사용되었고, 죽일 수 있고, 때때로 자신을 나타  내기도 한다. (민31:28, 수10:32, 창9:5)
 3. 때로는 미래의 생명과 부활을 약속하는데 사용 되었다.
  ㅇ“몸은 죽여도 영혼을 능히 죽이지 못하는 자들을 두려워 하라”(마10:28)

 

※ 다음 증거들은 죽은 후 인간의 ‘영채’가 살아 있어서 활동함을 입증한다.
 ㅇ눅9:30-33 “문득 두 사람이 예수와 함께 말하니 모세와 엘리야라---”
 모세의 음부(무덤)는 모압 땅에서 죽어 벨브올 맞은편에 장사 되었다.(신34:5-6) 그리고 엘리야는 승천하여 무덤이 없으며 음부에도 가지 않았다.(왕하2:11-12)

이 두 말씀을 비교해보면 하나는 영체로 죽음을 보지 않고 살아 있으며 다른 하나는 죽어 음부에 갔지만 영체로 활동함을 나타내 준다. 그리고 예수님이 변화산에서 변형되신 상태는 현 세계의 상태가 아니며 영계의 상태를 우리에게 보여 주신 것이다.

 

◆ 질문  : ‘영’은 인격적 존재가 아닌가?
1. 성경은 “영”의 인격성을 증명하고 있다.
 ㅇ‘영’은 ‘육’이 아닌 내적 생명으로 사용되었다(고전2:11 사람의 사정을 사람의 속에 있는 ‘영’외는 누가 알리요?)
 ㅇ‘영’은 인격적 존재에 사용 되었다
   -하나님은 ‘영’이시다(요4:24 하나님은 영이시니 ---)
   -예수님은‘영’이시다(고후3:17 주는 영이시니 주의 영이 계신 곳에는---)
   -성령님은‘영’이시다(마12:28 그러나 내가 하나님의 성령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 내는 것이면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너희에게 임하였느니라)
   -천사들을 부리는 ‘영’( 히1:14 모든 천사들은 부리는 영으로서 ---)
   -마귀도 ‘영’이다(엡6:12 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에 대한 것이 아니요 정사와 권세와 이
    어두움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에게 대함이라)
 ㅇ‘영’은 그 활동이 인격적이다.
   -하나님은 모든‘영’의 아버지시다(히12:9 ----하물며 모든 영의 아버지께 더욱 복종하여 살려 하지 않겠느냐)
   -성령이 우리‘영’에게 증거하신다(롬8:16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

 

■ 이와 같이 인용된 성경을 통해 영’과 ‘영혼’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결론을 맺을 수 있다.
1. 여호와의 증인의 주장과 성경의 계시를 분석한 결과, ‘영혼’은 죽는다 라는 것과 미래의 생명을 의미하는 부활의 약속으로서 불멸의 국면도 있다는 것이다. 즉 일반적인 의미의 영혼은 ‘생물’, ‘사람’, ‘세상의 목숨’, ‘생명’등의 의미를 가지며 사람도 외형적으로 타 동물과 구별되어 지지 않지만, 특별한 용법으로서의 뜻인, ‘산령’, ‘생령’, ‘마음’, ‘영혼’등은 죽음을 전제하는 의미가 아니라 부활의 약속으로서 불멸을 뜻을 내포 하고 있다.2. 인간의 여러 가지 표현상의 국면에서 ‘영’, ‘육체’, ‘영혼’을 쉽게 설명한다면 영은 "속 사람" 육체는 "겉 사람"이라고 할 때 ‘영혼’은 ‘영’과‘ 육체’가 연합된 영적상태를 위한 섭리의 용어라고 설명 할 수 있다.
 ㅇ눅24:39 내 손과 발을 보고 나 인줄 알라 또 나를 만져 보라 영은 살과 뼈가 없으되 너희 보는 바와 같이 나는 있느니라(살과 뼈가 있는‘영체’)
3. 영혼이란 사람개체를 영적으로 표현한 용어이다. 따라서 사람의 죽음 곧 영혼의 죽음은 영 과 혼 즉 영과 육체의 분리를 의미한다. “영혼”의 ‘영’은 불멸하고 육체는‘멸’의 상태에 놓이게 되며 주님의 재림시 영과 육이 연합 되는 살과 뼈가 있는  영체로 회복될 것이며 ‘영혼’이란 용어는 부활시의 상태를 위한 섭리의 용어라고 볼 수 있다.
4. 여호와의 증인들은 악령의 인격은 인정하면서도 성령에 대하여는 영감받은 표식으로 활동력이라는  모순을 범하고 있다.

즉 "영"은 비인격적인 활동력이라고 하며‘호흡, ‘숨’, ‘바람’이라고 한다. 이것을 "하나님은 영이시다"(요4:24)에 대치 하여 보면 ‘하나님은 비인격적인 활동력이 된다’ 이 하나의 사실만으로도 여호와의 증인들 논리가 얼마나 모순된 것인 줄 알수 있다.
5. ‘영’은 생각하며 기도하며 말하며 우리의 사정을 안다. 그러므로 ‘영’은 완전한 인격적이다.

 

  결론적으로 여호와의 증인들은 영혼의 용법에서 죽는 것을 중심으로만 해석하고 있다. 이는 지옥을 부정하려는 의도에서 출발 되어진 이론이기 때문에 잘못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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