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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헤드린 역사
조회 315 추천 0 비추천 0 2018-04-18 18:38 작성자 : 장목사
산헤드린의 역사
 
 유대인들에 대한 통치와 사법권에 대해 완전한 혹은 준(準)완전의 힘을 부여받은 예루살렘의 의원들 즉 귀족회의는 헬라시대에 명백히 입증된다. 랍비 주석에서 보듯이 그의 희망에 따라 모세에게 주어진 그 시대의 산헤드린 즉 칠십인 장로 회의는 사실이며, 그 제도는 모세시대로부터 탈무드시대까지 계속된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처음의 천년동안은 그 설립의 흔적이 없다. 때때로 성경에서 백성의 대표로 언급되는 장로들은 후기 산헤드린처럼 회의로 조직되지는 않았다. 또한 역대기 여호사밧에 의해 소급되는 설립이나 신명기적 법률제정에 의해 추정되는 예루살렘 최고 법정은 오로지 재판기능의 법정일 뿐이다. 그것은 그레코-로만 시대의 산헤드린처럼 통치에 대한 어떤 본질적인 공유나 지배로써의 원로원이 아니었다.


 아마도 페르시아 시대까지 후기 산헤드린과 같은 의회로 존재했거나 점차적으로 발전한 것으로 추정되고, 그레코-로만시대에도 동일한 상태로 추정된다. 장로들은 일반적으로 에스라의 책에서 그렇게 나타나고, 느헤미야에서는 귀족이나 고위인사로 나타난다. 그들의 숫자나 조직은 자세히 알 수 없으나, 에스라 2:2 = 느헤미야 7:7에서 열두 명은 포로기의 지도자들로 불렸고, 초기 포로이후에는 공동체를 이끄는 열두 지파의 수장으로 불렸다. 반면에 느 5:17에서는 고위인사 150명이 언급된다.


 완전히 새로운 헬라의 도시 구성이 설립된 곳은 어디든지, 적어도 공식적으로는 민주적인 집회(에클레시아)뿐 아니라 의회(불레)가 있었고, 헬라시대에 유대에는 귀족적 의회인 (게루시아)가 있었다. 유대인의 (게루시아)에 대한 첫 번째 언급은 대안티오커스 시대에 요세푸스에게서 나타나고, 유대인의 수장으로서 세습된 대제사장이 위치한다. 이는 유다·요나단·시몬과 같은 마카비 시대, 하스모니안 왕조시대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 바리새인들에게 권력이 넘어가는 동안 (게루시아)에 개혁과 유사한 것이 일어났다. 그 이후에 산헤드린의 구성은 한편의 귀족과 다른 편의 바래새 학자들 사이의 타협으로 대표되었다.
 유대 본토에 있는 세 개의 synedria는 예루살렘, 가자라, 여리고에 위치했다. 예루살렘에 있는 의회의 권한은 보다 멀리 갈릴리까지 영향을 주었던 것으로 나타난다. 산헤드린의 용어는 여기서 처음 사용되었는데, 그 이후 여러 차례 예루살렘 의회를 의미했다. 의회에 있어서는 헤롯 아래서 존재 명백한 증거가 있으며, 이전에 노년의 히르카누스에게 부여되었던 것은 오직 산헤드린만이 가능했었다. 헤롯 사후에 아켈라우스는 유대와 사마리아 지역을 단지 그의 아버지의 영토의 부분으로 인정했는데, 이와 함께 틀림없이 산헤드린의 권한도 유대 본토에 제한되었을 것이다.


 신약성서에서 예루살렘의 산헤드린은 종종 유대 최고 법정, 특히 사법적인 최고 법정으로 나타난다. 미쉬나에서 율법의 최고 법정은 대법정이나 대산헤드린 또는 71인의 산헤드린 또는 단순히 산헤드린이라고 알려졌다. 비록 두세 개의 산헤드린에 대한 논제가 헬라와 랍비 자료와의 상충을 해결한다고 할지라도 그것은 너무나 불충분하다. 미쉬나에서 71인의 산헤드린은 종교적 지도자들의 단체가 아니라 사법적인 동시에 행정과 통치의 조직으로 힘을 가졌다고 묘사한다. 헬라 자료나 랍비 자료나 모두 이를 대다수 조직으로 보지는 않는다.


 주후 70년에 예루살렘 함락이후 산헤드린은 이전의 형태로 존재하지 않았다. 유대인들은 그들 스스로 야브네 법정이라고 불리는 새로운 중심을 만들지만, 이것은 예전 산헤드린과는 본질적으로 다른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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