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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단의 계략적역사
조회 479 추천 0 비추천 0 2018-06-13 06:44 작성자 : 이목사

이단의 개략적 역사

 

 

   하나의 파당으로서의 이단
   최초에 이단(hairesis, heresis(영) 다른 파당)이라는 용어로 정죄를 받은 분은 예수 그리스도이다. 또한 사도 바울도 그렇게 정죄를 당했다(행 24:5, 14).
헬라어는 이단을 단순한 하나의 다른 파당, 또는 다른 교파를 의미하고 있다.

   멸망케 할 이단
   처음에는 이단은 멸망케 할 이단이라기 보다는 편당을 조직하는 면에서 이단이었다. 이단이라는 용어가 나중에는 진리를 왜곡시켜 영혼을 멸망시키는 개념으로 발전시켰다(벧후 2:1).

   1. 사도시대에 나타난 이단들
   기독교의 신앙의 분열은 거의 신앙의 초기부터 일어나기 시작했다. 이것은 기독교인들이 각자 자기들이 좋아하는 지도자를 따름으로써 일어난 것이었다(고전 1:12).

   2. 니케아공의회 이전의 이단들
   2, 3세기경부터 나타난 영과 육을 완전히 분립하여 주장하며, 삼위일체 하나님론, 유대적인 금욕주의, 사도행전만을 기독교의 정경으로, 추론적이고 은유적인, 합리주의적 유대주의, 양성론적 기독론, 성령을 받은 자는 다 예언자가 되며, 가공적인 우주관과 우주적 구원론과 이원론적인 윤리관을 주장하였다.
영지 주의
오리게네스 주의
마르키온 주의(군주신론)
모나르키아니즘(군주신론)
몬타누스 주의
바울교
마니교

   3. 니케아공의회 그 이후 시대 이단들
삼위일체론, 기독론 문제, 그리스도의 단성론 단의론
아리우스 주의
아폴리나리우스 주의
네스토리우스 주의
그리스도 단성론과 그리스도 단의론

   4. 중세의 이단들
   중세의 이단들은 그 성격이 실제적이고 옛 이단들과 달리하고 있다. 중세의 이단들은 정통교리에 대한 적대적인 사상운동이 아니라 개인주의적인 항거였던 것이다. 유럽에서 발생한 것들이다. 이단들은 매우 빠른 속도로 전파되었다. 11세기에 들어 더욱 그 세력이 커지게 되었으며 전 유럽지역을 휩쓸다시피 하였다.

   5. 추론적 이단들
   10세기경에 나타난 이원론 주장, 범신론적인 이단들, 성령을 세 분류로 거룩한 성령, 중재적 성령, 최고의 성령으로 구분, 윤회설 주장, 구약성경 일부분 부정한다.
중세기의 카다리파
보고밀파
아말릭파

   6. 신비주의와 광신주의에 속한 이단들
   10세기 이후로 계속된 교회의 타락과 부패와 갈등, 오랜 기간 동안 십자군 전쟁에 의한 많은 희생, 경제적 사회적 혼란 등 유럽전역에 걸친 절망감속에서 나타난 신비주의 신앙의 출현과 급속한 증가와 문제를 나타냈다. 유명한 신비가들 중에는 에카르트, 존 타울러, 하인리히수소, 존 로이스 브루크, 토마스 아 켐피스 등이 있다.

   7. 반 교권적인 복음주의적 이단들
   11세기와 12세기 격동기에 적극적으로 활동을 하였으며 크게 성장하였다. 그리하여 이들의 영향은 14세기까지 이른다.
발도파
중세기 이단들 중에서 가장 큰 힘을 지녔던 집단이다. 오늘날 까지도 이탈리아에 상당수가 존재하고 있다.

   8. 교권적인 복음주의적 이단들
   기성교회의 타락을 벗어 나기위한 종교 개혁의 중요성을 절감하고 일어나기 시작하였다. 그 대표적인 세력은
위클리프파
영국에서 시발하였다. 영국 옥스퍼드대학의 교수였던 위클리프는 교황권에 대항하는 강력한 존재였다. 영국의 프로테스탄트운동 특히 청교도운동은 바로 이때에 기반을 다지게 되었다.
후스파
로마 가톨릭 성직자들을 공격하였다. 위클리프 사상의 영향을 받았으며 오늘날에도 존재하고 있다.

   9. 신비주의
   신비주의란 그 용법에 있어서 함축적인 의미가 매우 불명료한 단어이다. 대략 두 가지로 사용하는데, 그 하나는 초자연 숭배나 신지학적 추구나 또는 심령연구의 강신술 적용 등을 의미한다. 신과 인간 사이의 접촉이나 관계를 직접 경험하는 것을 의미 한다. 더 나아가서는 신비주의란 일반적으로 하나님과의 직접적인 접촉을 경험하는 것과 절대적인 실체, 즉 하나님과 영혼의 연합에 대한 신학적 형이상학적 이론을 모두 포괄하는 의미이다.
기독교 신비주의의 이론이 기초가 되는 근본적인 형이상학은 희랍의 합리주의적 형이상학으로서, 이는 소크라테스와 그의 위대한 후계자들인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와 플로티누스에 의해서 형성되었다.
1) 구약과 유대교의 신비주의
구약성경은 모든 발전단계에 있어서의 유대교 신비주의에 대한 그 어떤 고찰에 대해서도 핵심이 되는 것이다. 구약성경의 신비주의는 주로 선지자들의 환상에 대한 경험들을 주측으로 삼는다.
2) 초대교회의 신비주의
초대교회의 신비적 신학과 그와 관련된 현상들에 대한 신념은 유대교로부터 기독교에 인계되었다. 하나님은 단지 천사들의 중재를 통해서만 피조물을 다스릴 수 있는 것으로 생각하였다. 그래서 세상의 창조와 신의 현현은 천사들의 중재에 의한 것으로 설명되어졌다.
신약성경에서는 신비주의가 직접적으로 기술되거나 교훈되지 않고 있다. 그러나 신약성경 가운데는 신비주의가 암시적으로 언급되어있는 것처럼 보인다.
3) 중세시대의 신비주의
13세기에 와서 탁발수도단의 발생과 때를 같이하여 유럽전역에 신비주의 물결이 일게 되었는데 이 물결은 스콜라주의가 성숙해 진 후 밀려오게 되었다. 이 때 많은 신학자들은 동시에 신비주의자들이기도 하였다. 명상, 금욕주의, 황홀경, 환상, 예언 등.
4) 스콜라주의 이후의 신비주의
특히 중세의 여자 성인들에 의하여 제시되었던 계시들에 의하여 나타났던 환상들, 노래나 음악 등이다.
5)맨발의 까르멜수도회
16세기 성인들 중에 스페인에서 신비주의 저술가들이 까르멜수도회에서 나타났다. 기도의 단계들을 그 심리적 효과에 따라 구별하고 그 첫 단계는 명상으로서 명상을 하는 동안에는 영혼의 모든 능력들이 자연스럽게 그리고 자유롭게 활동한다 등이다.
6) 프로테스탄트의 신비주의
로마 가톨릭에 의하여 영향을 받았다. 그러나 고대 신비주의 외에도 다른 영향력들이 작용하게 되었으며 많은 영향력을 나타내고 있다.
7) 한국교회의 신비주의
한국교회 최초의 신비주의적 양상은 일종의 신경파탄적인 격변 속에서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19세기 초 망국의 비탄 속에서 일어났고, 1930년대에 이르러 그 절정에 이르렀다. 그 대표적인 사람이 이용도 목사다.

   10. 영지주의
   한 구속주가 지상에 내려와 미지의 신과 신적 요소에 대한 지식을 전해 주는데, 그 구속주는 자기와 근본이 같은 자들에게 그 지식을 제공함으로서 그들의 구원을 성취한 후에 하늘로 돌아간다는 신앙이다. 영지주의는 2세기의 현상으로서 이교적 율법주의와 그리스도교 양자로부터 강력한 영향을 받았다고 흔히 주장해 왔다.
영지주의는 초대교회 때 여러 문헌에서 발견된다.

   11. 샤머니즘
   샤머니즘이란? 아시아의 동북방 일대에는 샤머니즘이라고 하는 일종의 무당 신앙이 민속종교를 지배하여 왔다. 샤머니즘의 어원과 다양성은 일일이 논하기에는 힘들다. 그러나 대개 퉁쿠스족이 무당이나 또는 주술사를 샤먼이라고 호칭한데서 유래된 것으로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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