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학교교육의 현실

추천 : 0  |  비추천 : 0  작성자: 관리자  |  2015-08-28 11:28

주알학교교육 왜 발전하지 않는가? 주일학교 정체의 원인은 무엇인가?


100여년 한국교회교육을 돌아본 결과 오늘날과 같이 한국 교회교육의 위기를 느껴 본?적은 없다.? 세상 문화는? 급속도로 변하고 있는데, 교회교육은? 세상문화에 대응하는 매개를 준비하지 못함은 물론이요 시대와 동떨어진 낙후된 교육방식이? 되풀이 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 문제는 교회교육의 현장을 떠나? 객관적 시각으로 바라볼 때 더욱 심각하게 와 닫는다.


교회교육 정체의 윈인

1. 교회교육 철학의 부재

교회가 교육에 대한 철학이 없고, 그에따라 교육에 대하여 후원이 없는 것이 문제이다. 교육에 대한 결정권을 가진 당회 구성원들의 대부분은 자녀들이 이미 졸업한 연후임으로 교육에 대한 관심이 적고 지원도 없다는 것이다. 이런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교사들은 땀흘려 노력하고 있지만 효과가 없어서 많은 절망에 빠지게 된다.

2. 교육 전문 사역자 양성 부재

사회는 21세기가 되면서 점점 하나님을 알고 싶어도 알기 어렵고 믿고 싶어도 믿기 어려운 시기가 될 것이라고 미래학자들은 말하고 있다. 일례로 장년 4만명 교회 고등부에 180명의 청소년이 출석하는 것이 오늘날 주일학교의 현실이다.

이런 상황에서 교회 어른들은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전문적인 사역자를 찾아보지만, 어른 담당 사역자에 비해 상대적인 소홀과 홀대로 찾기가 어려운 게 현실이다. 이것은 우리 모두의 책임인 동시에 제도적 문제이다.

3. 전달이 안되고 있는 교회교육?

교회학교를 마치고 돌아가는 아이들에게 확인한 결과는, “교육이 전혀 되지 않고 있다고 나타났다. 그렇게 판단하게 된 것은 그날 배운 것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었기 때문이다. 새로운 지식의 습득 없이는 새로운 영역에 들어 갈 수 없다.

4 열악한 교회교육 현장

한국교회는 주일학교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인해??재정부족을 초래하고 있다. 이로?인해 합당한 교육여건을 갖추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재정부족의 문제는 곧 한정된 교육시간의 제안,? 턱없는 교육공간의 부족, 가르치는 교사의 부족으로 나타난다.

5.교사운영시스템 미비

최소한 주일학교 교사는 3년 정도는 봉사해야만 하는데, 1년에 약 30%정도의 교사가 바뀐다. 이런 상황에서 준비되고 헌신된 교사를 찾기는 어렵다.


<대안>

1.교회 중직자들의 인식의 전환

교회교육의 위기는 교회 중직자들의 인식의 부족과 맞물려 있다.

외형적 교회 성장주의 정책으로 인해 가장 중요한 기독교 인재양성이란 큰 목적을 상실하고 있는 것이다.한국교회는 외형주의에 치우쳐 내실적인 부분을 간과할 경우 10,20,30년 후에는 유럽교회와 같이큰 건물안에 소수의 노인들만 자리를 차지하게 않는다는 보장이 없다

2. 교회 교육에 대한 예산 확보

한국교회는 예산의 80% 이상을 교회건축에?쏟아 붙고 있다. 이런 폐단을 시정하고 충분한 교육예산을 확보하여미래 기독교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시설을 확보해야 한다.

3. 장기적 교육플랜과 교육시스템 구축

교육은 백년지 대개라? 하여 미래 지향적으로 넓게 바라 보라는 뜻이다. 그러러면 구체적이면서도 실제적인 교육구상이 반드시 필요하며 발전된 시스템을 도입해서 교회교육 운영을 체계화 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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