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게시판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이 공간은 회원 모두가 이용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자유로운 이야기 소재로 자신의 의견들을 제시하며 토론하고 공감하고 해결 받을 수 있는 유익한 공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능력있는 강단을 위한 설교 분석
조회 60 추천 0 비추천 0 2017-01-11 06:10 작성자 : 강단권위

설교 기초 분석


1. 설교에 대한 기본적인 신념.
설교하는 것을 과소평가하는 목회자는 설교를 빈약하게 준비하고 따라서 빈약한 설교를 하게될 것이다. 반면에 설교를 귀중한 것으로 평가하는 사람은 성장하고 발전할 것이다. 이 책은 근본적으로 후자에 속하는 사람을 위해 쓰여졌다.

질문1 : 설교에 대한 당신의 인식은 어떠한가.
당신이 마음 속에 갖고 있는 설교의 진정한 본질에 대한 명확한 견해는 자신이 하는 설교의 상당한 질적인 수준을 좌우할 것이다.
설교는 복잡하고도 포괄적인 신학 작업으로 어떤 이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단순히 수사학적이거나 웅변술일 수 없다. 그렇다면 설교란 무엇이겠는가.
1. 설교는 성경 자료의 신중한 사용을 필요로 한다.
2. 설교는 정확한 해석 원리의 사용을 필요로 한다.
3. 설교는 근거있고 포괄적인 신학의 안목을 필요로 한다.
4. 설교는 청중에 대한 깊은 심리적 이해를 수반한다.
5. 설교는 언어를 통한 의사전달이므로 최고의 웅변술을 필요로 한다.
6. 설교는 우수한 전달을 위하여 유쾌한 웅변술을 필요로 한다.
또 다시. 설교에 대해 당신은 어떠한 개념을 갖고 있는가.
당신의 설교 성과는 자신의 작업을 중시하느냐 그렇지 않느냐의 여부에 크게 좌우되기 때문에 신중하게 대답해야 한다.
설교에 대한 높은 평가는 훌륭한 설교를 낳는다.
설교에 대한 과소평가는 설교를 빈약하게 만든다.
이 얼마나 간단한 원리인가.

2. 성경 연구 습관
설교할 때에 왜 성경을 사용해야 하는가. 설교에는 왜 본문이 있어야 하는가.
이 두가지 물음에 대한 대답은 하나님께서 성경을 통하여 우리에게 그의 뜻 가운데 많은 부분을 계시하셨기 때문이다. 성경은 선택된 인간들의 삶을 통한 하나님의 행위를 인간의 언어로 자세히 설명한 것으로서 설교자와 교회. 개개 크리스챤에게 알려진. 거룩한 계시가 발견되는 유일한 원천이다. 설교자가 하나님의 말씀을 설교하기 원한다면. 성경으로 돌아가야만 한다.

질문2 : 당신의 성경 연구 습관의 특성과 상태는 어떠한가 ?
이 질문은 설교 준비를 위한 성경 연구 습관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성경 연구가 풍성한 설교 준비를 위한 생산적인 형태인가. 여기에는 몇가지 모범이 있는데. 다음 계획은 하나의 효과적인 절차이다.
1. 설교 준비를 위한 성경 연구에서 첫번째로 할 일은 어떤 특별한 경우에 해당하는 본문을 정하는 것이다. 원래의 설교 착상은 성경 본문과 함께 시작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원래의 착상과 본문은 같아야 한다. 그러나 설교의 착상이 사람들의 필요나 계획된 설교 프로그램. 설교자의 생활과 경험. 또는 번쩍 일어나는 통찰력과 감화와 같은 비성경적인 체제로 시작할 수 있다.
원래의 착상이 비성경적인 배경에서 시작할 때. 당신의 할 일은 성경적인 배경을 알아내어 서로 연관시키는 것이다. 당신은 당신의 착상을 정확히 묘사하고 있는 성구를 알아내어 그 성구가 원래의 착상과 조화를 이루는지. 즉 서로 적절히 관련되어 있는지를 확실하게 시험해 보아야 한다.

2. 원래의 착상과 그에 맞는 본문을 찾았으면 당신이 가장 좋아하는 성경 번역본(들)의 본문을 되풀이해서 읽으라. (개역성경, 현대인의 성경. 공동번역. 내지는 기타 영어 번역본 등―역자주) 본문이 말하는 것을 정확히 알기 위해서는 이보다 더 좋은 방법이 없다.
3. 다음은 많은 다른 성경들의 그 본문을 되풀이 해서 읽으라. 다양한 번역본들은 서로 다른 강조점들을 갖고 있다. 그래서 그 본문들을 읽음으로써 본문에 관해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
4. 본문에 관해 “끊임없이”생각하고 명상하고 기도하라. 그 본문이 당신과 함께 살 때까지 당신은 본문과 함께 살라. 본문에 당신 자신을 푹 담그라.
5. 각 절의 의미로 믿어지는 것들을 써내려감으로 본문을 스스로 해석하라. 또한 하나의 짧은 서술적인 문장으로 본문 전체의 의미를 기술하도록 노력하라. 이 문장을 우리는 본문의 중심사상이라고 부르며 역사적 주제라고도 한다.
전문 서적을 통해 구체적인 조사를 하기 전 성경 연구는 이 다섯 단계로 이루어져야 함을 명심해야 한다. 많은 목회자들은 학자들이 쓴 책을 참조하기 이전에 자기의 개인적인 해석을 철저히 시도한다면 성령의 인도가 더 가능하리라고 느낀다. 이러한 견해는 많은 설교자들에게도 대단히 타당할 것이다.

6. 마지막으로. 최적. 최상. 최고의 연구 서적들을 참조하라. 대학이나 신학교 근처에 산다면. 그곳의 도서관 자료들을 충분히 활용하라. 만약 좋은 도서관이 가깝지 않다면 성경 연구를 위한 기본 도서들을 구입하라.
대부분의 목회자들은 성경에 대해 문법적―역사적―신학적인 의미를 주는 전문 학술 서적이 신앙적이고 실용적인 서적보다 더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어느 하나를 선택하지 않아도 되는 이유는 두가지 모두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당신이 본문의 진정한 문법적―역사적―신학적 의미를 알 수 있다는 것은 확실하다. 하나님께서 “그때에” 주신 것으로서의 성경에 대한 실제적인 이해없이 당신은 진정한 성경적 설교를 할 수 없다.
성경 연구의 문법적―역사적―신학적인 방법은 8가지 요소의 세밀한 분석을 필요로 한다. 그 요소들은 다음과 같다.

(1) 본문과 얽힌 역사적 사실들
(2) 단어와 문장들의 정확한 문법 의미 전체
(3) 성경의 골격에서 차지한 본문의 올바른 신학적 의미
(4) 모든 핵심 단어들의 올바른 신학적 의미
(5) 상호 참조 요소. 즉 본문과 관련된 성구의 조사
(6) 연구하는 본문의 문학 유형을 분명히 해주는 수사학적이거나 문학적인 요소
(7) 청중을 위하여 영원한 진리를 발견하게 해주는 교훈적이거나 실용적인 요소
(8) 본문의 해석에서 하나님의 도움을 구하는 영적인 요소
다시 한번 두가지 질문에 주목하라. 당신의 성경 연구 습관의 특성과 상태는 어떠한가. 만약 설득력있고 효과적이며 창조적인 성경 연구 습관을 갖지 못했다면. 당신의 첫번째 할 일은 이러한 성경 연구 방법을 익히는 것이다.

3. 설교 준비를 위한 지침들
항해사가 항해를 하기 위한 참고 사항들로 별을 이용하는 것처럼. 목회자가 설교를 올바로 준비하기 위해서는 참조 사항들로서 확실한 준비 행위나 기본적인 설교 항목을 이용해야 한다. 여기에는 창조적이고 효과적인 설교를 작성하기 위해 준비되고 잘 따라와야 하는 6가지 준비 안내 항목이 있다. 이러한 항목들은 설교의 완성을 위해 표현된 설교 주위의 건조물로서 소용되기 때문에 준비 또는 기본 안내 항목으로 불리운다. 설교에 있어서 이 6가지 안내 항목들은 건물을 세우기 위한 강철 골격 구조와도 같다.
1. 성경 본문 (설교준비에서의 2단계)
2. 본문의 중심사상―본문 원래의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항상 과거시제로 쓴다
3. 단계주제―본문의 중심사상에 대한 현재시제의 표현 단계
4. 목적―성경 본문의 취지 단계
5. 제목―위의 네가지 항목들의 본질 또는 종합 (6단계)
6. 제목과 본문으로부터 동시에 이끌어낸 설교 본문의 요점들 (6 단계)
이 여섯 항목들은 2,3,4,5,6단계와 관련된 것으로서 준비되어져야 한다. 다시 보겠거니와. 준비 순서는 다음과 같다.
1단계. 설교자의 준비.
2단계. 설교 착상과 본문의 선정.
3단계. 본문의 중심사상. 주제 (중심사상을 현재시제로 표현한 것 그리고 목적 (주요하고 구체적인)들을 뽑아내기 위한 본문의 해석.
4단계. 설명. 논증. 적용 그리고 실례의 형태에서 가능한 모든 창조적 내용의 수집.
5단계. 모든 설교 자료의 완성
6단계. 위의 모든 항목으로부터 제목을 쓰고 제목. 본문. 다른 준비 항목들을 진전시킨 본론의 요점들을 기술.
6단계에 속하는 다른 설교 항목들 (결론, 서론. 초청은 후에 논의하게 될 것이다.

질문3 : 본문의 중심사상이 하나님께서 주신 성경의 의미를 정확히 나타내고 있는가.
본문의 중심사상은 15글자 이내. 과거시제. 간단한 서술형 문장으로 쓰여져야 한다. 그것은 본문 연구에서 나타나는 지배적인 사상을 표현하는 것이어야 한다. 중심사상을 점검하기 위해 간단하지만 주요한 5가지 문항이 준비되어 있다.
1. 중심사상을 15자 이내의 간단한 서술형 문장으로 나타냈는가.
2. 중심사상을 과거시제로 썼는가.
3. 중심사상을 전체 본문의 중심되고 진정 역사적인 의미를 표현하는 것으로 나타냈는가.
4. 중심사상이 명확하고 호소력있고 영향력있게 표현되었는가.
5. 중심사상이 오직 성경의 내용만을 포함하는 것으로 쓰여졌는가.
5가지 대답은 모두 긍정적이어야 한다. 만약 이 질문들에 대한 한 두가지 대답이 부정적이라면. 되돌아가서 중심사상의 표현을 수정해야 한다.

질문4 : 당신이 쓴 주제는 본문의 중심사상을 현재시제의 의미로 정확히 옮긴 것인가.
주제는 15자 내의 글자를 사용하면서. 현재시제의 간단한 서술형 문장으로 표현해야 한다. 주제는 현재의 삶과 관련된 것으로서 본문 연구에서 본문 가운데 지배적으로 나타나는 사상을 표현하는 것이어야 한다. 주제를 점검하기 위해 아래의 5가지 문항을 이용할 수 있다.
1. 당신은 15자 내의 간단한 서술형 문장의 형태로 명제를 표현했는가.
2. 당신은 현재시제로 주제를 썼는가.
3. 당신은 본문의 중심되고 진정 현재적인 의미를 표현하는 것으로 주제를 썼는가.
4. 주제가 명료하고 호소력있고 영향력있게 표현되었는가.
5. 주제가 오직 성경의 내용만을 포함하는 것으로 표현되었는가.
만약 위의 문항에 대한 한 두 가지 대답이 부정적이라면. 되돌아가서 주제를 수정해야 한다. 여기 쓰인 각 질문들에 대한 대답은 긍정적이어야 함을 기억해야 한다.

질문5 : 당신의 설교 목적 (주요하고도 구체적인)이 성경 본문의 진정한 의도와 취지를 정확히 포함하고 있는가.
주요 목적은 복음적이냐. 교리적이냐. 윤리적이냐. 신앙적이냐. 실천적이냐. 또는 협력적이냐 라는 6가지 가운데 하나이어야 한다. 주요한 목적은 한마디로 가장 잘 표현된다. 그것은 항상 청중의 주된 필요를 반영하는 것이어야 한다. 구체적인 목적은 본문의 취지에 따른 결론을 필요로 하는 한가지 주요 목적을 세분한 것이어야 한다. 구체적인 목적은 15자 이내의 문장으로 표현되는 것이 가장 좋고 청중의 절박한 요구를 반영하는 것이어야 한다. 구체적인 목적들이 정확히 기술되었는지의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점검을 해 볼 수 있다.

1. 구체적인 목적이 15자 이내의 간단한 서술형 문장의 형태로 표현되었는가.
2. 구체적인 목적을 현재시제나 미래시제의 형태로 썼는가.
3. 구체적인 목적이 본문의 의도에 따른 행동을 촉구하도록 쓰여졌는가.
4. 구체적인 목적이 명료하고. 호소력있고. 영향력있는 방식으로 쓰여졌는가.
5. 구체적인 목적이 오직 성경의 의도나 목적만을 포함한 것으로 표현되었는가.
만약 이 질문들에 대한 한 두가지의 대답이 부정적이라면 되돌아가서 주요한 목적이나 구체적인 목적을 필요한 것으로 수정해야 한다. 주요 목적이 올바르지 못하다면. 구체적인 목적도 올바를 수 없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각 문항에 “예”라고 대답할 수 있도록 준비하라.

질문6 : 설교 제목이 본문. 중심사상. 주제. 목적의 의미를 정확히 포함하고 있는가.
제목이 정확히 표현될 때 설교의 이름이 된다. 그것은 종전에 다룬 항목들 전체를 나타내어야 한다.
제목은 2-10 단어를 사용해야 하고 강조 단어가 넷 이하이어야 한다. 그것은 5가지 단어 유형 중 하나로 표현될 수 있다. 강조. 의문. 문장 또는 서술형. 명령형. 한정형. 다섯번째 유형은 모든 다른 유형을 침해하지 않도록 제한한다. 한정된 단어 형태는 제목에 특수한 숫자나 소유격. 형용사의 비교급. 최상급. 앞부분의 부사를 사용한다. 제목은 이러한 5가지 기본 유형 중 하나를 사용해야 한다. (다섯번째 유형은 5가지가 있다) 인쇄물이나 출판물의 제목들은 다음과 같이 나타난다. 이탤릭체는 핵심어이다.

1. 강조된 단어형
기도의 능력 (The Power of Prayer)
예수님의 신성 (The Divinity of Jesus)
2. 의문 단어형
당신은 어떻게 능력있게 기도할 수 있나. (How Can You Pray with Power?)
하나님의 성자께서 어떻게. 인간이 될 수 있었는가. (How Could the Divine Son of God Be Human?)
3. 문장 또는 서술 단어형
기도는 능력이 있다 (Prayer Has Power)
예수님은 만유의 주님이시다 (Jesus Is Lord of All)
4.명령 단어형
쉬지말고 기도하라. (Pray Without Ceasing)
예수를 주님으로 믿으라 (Believe on Jesus as Lord)
5.제한되고 한정된 단어형
예수님의 두가지 본성 (The Two Natures of Jesus 숫자 사용)
우리 주님의 인성 (Our Lords Humanity 소유격)
기도하는 더. 좋은 방법 (Better Ways to Pray 형용사의 비교급)
기도하는 최선의 방법 (The Best Way to Pray 부사의 최상급)
기도가 응답받지 못할 때 (When Prayers Are not Answered. 부사)

제목 점검을 위한 문항.
1. 당신이 사용한 제목은 어떤 유형인가.
2. 제목이 성경적인가.
3. 산뜻한 문체 (명료하고 호소력있고 영향력있는) 인가?
4. 제목의 핵심 단어는 무엇인가.
5. 설교 본문에서 제목의 핵심 단어를 전개하는가.
만약 이 모든 질문에 확실히 답할 수 없다면 되돌아가서 설교 제목을 수정해야 한다.

질문7 : 당신의 설교 본론은 제목. 본문. 그리고 다른 준비 항목들을 동시에 분류하는가.
설교는 하나의 단일체이고 설교 본론은 이 단일성을 보여주어야 한다. 거의 모든 설교 본론들이 로마 숫자나 대지들로 작성되어질 수 있다. 규칙에 따라 로마 숫자 표기 요점들에 속한 세분점들 (소소지)을 더이상 나누지 말라.

설교 본론의 요점들을 점검하기 위한 간단한 7가지 문항이 마련되어 있다.
1. 당신의 요점들은 완전한 문장으로 표현되는가.
2. 설교 요점들이 제목의 핵심 단어를 전개하고 있는가.
3. 설교 요점들이 일정한 문법 구조를 갖고 있는가.
4. 요점의 문체가 분명하고 호소력있고 영향력있게 쓰여졌는가.
5. 선명한 사상의 방향이 각 요점에 나타나는가.
6. 설교 본론 요점들의 문법적 시제가 일관성이 있는가. 즉 하나 하나가 다른 것들과 또는 모두가 설교 제목과 일관되어 있는가.
7. 본론의 요점들에서 사람과 장소. 사건들이 제목으로부터 시종일관 되게 사용되는가.

당신이 설교 본론 요점들과 관련하여 설교를 위한 6가지 기본 안내 항목들 (앞부분 참조)을 점검하고 준비한다면. 당신의 설교는 원래의 착상으로부터 완성된 설교에 이르기까지 바른 전개가 될 것이다. 만약 이중 한가지 안내점 만을 따른다면 당신은 명확한 전개 방향을 이끌어낼 수 없을 것이다. 6가지 안내 방침을 따른다면. 전체 설교의 과정을 정확히 이루어낼 수 있다.
이점을 생각하라.당신은 착상과 본문으로 시작하여 본문에서 중심사상을 이끌어 내고. 중심사상에서 주제를 표현해 내며. 이 세가지로부터 목적을 이끌어 낸다. 그리고 위의 네가지에서 제목을 세우고 다섯가지로부터는 설교 본론의 요점들을 내세운다.
지금 당신은 처음 착상으로부터 잘 정리된 방향을 떠올릴 수 있고 설교 본론을 통해 본문을 밝힌다. 전개의 방향이 바르고 분명하다면. 모든 세밀한 부분들을 완성하는 작업이 더 손쉽게 이루어진다. 그렇게 되도록 노력한다면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첫번째 단원에서. 일곱가지 주요한 질문들과 많은 소질문들이 있었다. 여지껏 당신은 어떻게 해왔는가. 만약 만족스럽지 못하다면. 연구하고 명상하고 생각하고 다시 노력하기 위해 되돌아가라. 이 질문들에 올바른 답변들을 할 수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때. 그 노력들은 보답될 것이다.

4. 서론.
서론에는 본래 세가지의 목적들이 있다.
① 메시지의 흥미를 불러 일으키기 위해
② 설교를 명료하게 소개하기 위해
③ 설교자와 청중 사이에 일치를 자아내기 위한 것이 그것이다.
대체로 서론의 가장 좋은 용도는 설교의 예비 단계 내지 기본적인 안내 항목이다. 설교자는 설교의 목적을 설명하고 제목을 설정하고 본문과 중심사상. 그리고 주제를 소개함과 함께 활력있는 말로 도전을 주어야 할 임무가 있다. 그렇게 하는 데에 있어서 목회자는 호소력있는 서두를 사용하고 서론에서 설교 본론까지의 갭을 창의적으로 메꿔 나가야 한다. 서론의 모든 부분은 효과적인 어조로 준비되어야 한다. 서론을 점검하기 많은 질문들이 준비되어 있다.

본문을 위한 질문.
질문8 : 서론에서 본문에 대한 소개가 작성되었는가.
질문9 : 성경 어느책. 장. 절 또는 절들의 순서로 본문을 소개할 준비가 되었는가.
질문10 : 성경 해석이 청중에게 명확히 이루어지고 있는가. (설교에서 당신이 때때로 해석을 달리한다면, 당신이 해온 해석과 항상 동일하게 하라)
질문11 : 명료성과 호소력있게 본문을 설명하기 위해 철저한 사고를 하는가.
질문12 : 공적 예배에서 좋은 성경봉독을 하기 위하여 개인적으로 본문을 여러번 소리내어 읽는가.
이 모든 질문에 “예”라고 답할 수 있어야 한다.

본문의 중심사상에 대한 질문.
질문13 : 서론에서 청중에게 설명해주기 위한 중심사상을 준비했는가.
질문14 : 과거에 쓰여진 중심사상이 진정 시대적 주제에 알맞는가.
질문15 : 중심사상이 .자 이내의 간단한 서술형 문장으로 표현되는가.
질문16 : 중심사상이 본문에 대한 정확한 해석을 통해 쓰여졌는가.
질문17 : 중심사상이 명료성과 호소력. 영향력을 갖고 똑똑히 나타나는가.
이 모든 질문에 “예”라고 답할 수 있어야 한다.

주제를 위한 질문.
질문18 : 서론에서 주제에 대한 소개가 작성되었는가.
질문19 : 주제가 본문과 중심사상의 현재적 적용으로서 이루어졌는가.
질문20 : 주제가 . 이내의 간단한 서술형 문장으로 쓰여졌는가.
질문21 : 주제가 명료성과 호소력. 영향력을 갖고 분명히 나타났는가.
이 모든 질문에 “예”라고 답할 수 있어야 한다.

목적에 대한 질문.
많은 목회자들이 일단 설교의 목적을 표현하려 한다면 중요하고도 구체적인 목적들을 서론에서 보다는 결론에서 제시하려 한다. 목적을 확인할 때 특별히 서론에서의 목적 소개는 임의적이다.
질문22 : 구체적인 목적이 진정 구체적 목적으로 나타났는가.
질문23 : 구체적인 목적이 원래의 본문에서 의도된 것과 같이 꾸며져 있는가.
질문24 : 구체적인 목적이 행동을 촉구하는 강한 동사를 갖고 간결하게 쓰여졌는가.
질문25 : 구체적인 목적이 명료성과 호소력. 영향력을 갖고 분명히 나타났는가.
이 모든 질문에 “예”라고 답할 수 있어야 한다.

제목에 대한 질문.
사람들과 교제를 나누기 원하는 세상의 연설가들은 자신이 원하는 이들과 의사를 교환한다. 즉 자신을 제외한 모든 이들과 말이다. 어떤 야릇한 이유 때문에 설교자들은 종종 그들의 회중에게 자신의 제목을 설명하려 하지 않는다. 이러한 비난에 많은 답이 있을 수 있는데. 어떤 것은 우습고 또 어떤 것은 진지하다. 한 학생이 다음과 같은 익살스런 이유를 털어 놓는다.
“만약 내가 나의 제목을 밝힌다면. 사람들은 나에게 그 제목에 관해 말하길 기대할 테니까요.” 이 단순한 농담은 어떤 설교자들이 자신들의 설교 제목을 결코 밝히지 않는 진정한 이유에 접근하는 것일 것이다.

질문26 :서론에서 설교 제목의 소개가 이루어졌는가.
질문27 : 설교 제목이 명료성과 호소력. 영향력을 갖고 잘 나타나는가.
질문28 : 설교 제목이 값싼 인기주의가 아닌 신선함과 매력있게 나타났는가.
질문29 : 설교 제목이 본문의 총체성과 중심사상. 주제. 목적을 반영해 구성되었는가.
질문30 : 제목이 설교 본론에서 전개될 수 있는 핵심 단어로 표현되었는가.
질문31 : 제목이 많아야 네가지 강조어를 갖고―.. 단어로 나타났는가.
이 모든 질문에 “예”라고 답할 수 있어야 한다.

개시 문구에 대한 질문
질문32 : 첫 문장이 명료성과 호소력. 영향력을 갖도록 세심하게 작성되었는가.
질문33 : 서론의 초두 몇 문장이 상대적으로 짧게 쓰였는가.
질문34 : 종전의 안내들 (본문과 중심사상. 주제. 목적. 그리고 제목에 관한)을 활용함으로써 설교시에 다른 순서로 초두 문장들을 다양하게 하려는 배려를 하고 있는가.
이 모든 질문에 “예”라고 답할 수 있어야 한다.

전이 (transition) 문장들에 대한 질문.
질문35 : 명료성과 호소력. 영향력을 갖고서 서론에서 설교 본론으로의 전이를 부드럽고 효과적으로 이루고 있는가.
질문36 : 서론에서 본론으로의 마지막 문장이나 연결 문장을 아주 짧게 사용하는가.
질문37 : 전이 문장이 설교 서론과 본론을 실제로 연결하고 있는가.
이 모든 질문에 “예”라고 답할 수 있어야 한다.

서론 전반에 관한 일반적인 질문들.
질문38 : 서론이 전체 메시지 시간의 10-20% 를 차지하도록 준비되었는가.
질문39 : 전체 서론의 어조가 (명료성, 호소력, 영향력 있게) 신중히 쓰여졌는가.
질문40 : 서론에서 기본적인 설교 입문이 세심하고 창의적으로 이루어졌는가.
이 모든 질문에 “예”라고 답할 수 있어야 한다.

5. 설교 본론
설교 본론은
① 그 대요와 구성. 그리고
② 기술적인 요소에 의한 전개 여부라는 두가지 주요한 관점으로 검토될 수 있다.

설교 본론의 대요와 구성에 관한 질문.
질문 41 : 정확한 대요 기술이 사용되었는가.
기본적인 기술들은 다음과 같다.
1. 설교의 대지들은 동일성을 위해 로마 숫자로 표시한다.
2. 대지에 속한 세분점들(소지)은 동일성을 위해 아라비아 숫자(1, 2, 3) 내지 대문자(A,B,C)로 표시한다.
3. 각 대지들을 명확히 하기 위한 실례들은 따로 번호를 메기지 않는다.
4. 본문에 덧붙여져 본문을 보조해 주거나 명확히 해주는 성구는 따로 번호를 메기지 않는다.
5. 설교의 기능적 요소들(설명이나, 논증. 적용하는 단락)은 그것이 전개되는 항목에서 따로 떼어 번호를 메기지 아니한다.
6. 설교의 주요한 부분들(서론, 설교 본론. 결론과 초청)은 설교의 대요에서 번호를 메기지 않는다.
질문 42 : 나누어진 각 항(대지, 소지 소소지)이 적어도 둘 이상인가? (관례 때문에 나눌 필요는 없다. 나누는 여부는 설교자의 선택에 따른다.)
질문 43 : 각 소지가 상기 대지를 실제로 나누었나. 대지가 제목을 분할한 것인가?
질문 44 : 각 대지가 원고의 설교 본론에 분명히 나타나는가?
질문 45 : 각 설교 요점을 산출해 내는 성경구절이 그 요점과 일치하는가?
질문 46 : 설교 요점들의 순서가 세심히 점검되었나 ?
질문 47 : 각 설교요점이 완전한 하나의 문장으로 표현되었나? (명료함과 완전함을 위해서이다)
질문 48 : 설교 요점들이 철저한 문법적 형태로 쓰였는가? (청중들의 이해를 위해서이다.)
질문 49 : 각 대요들의 명료성과 호소력. 영향력을 테스트하고 이를 품위있게 표현했는가?
질문 50 : 설교 각 요점의 문법 시제가 설교 제목에 나타난 시제와 조화되는가?
질문 51 : 설교 요점에 나타난 사람들. 장소. 사건이 제목에 나타난 것과 일치하는가?
질문 52 : 설교 분류나 전개 이상을 촉진하기 위해 설교 각 요점이 분명한 방향 지시를 하고 있는가 ?
이 모든 질문에 “예”라고 대답할 수 있어야 한다.

기술적 요소의 본론 전개에 관한 질문
설교의 기본적인 준비 조항들―본문. 본문의 중심사상. 주제. 목적 (중요하고 구체적인) 그리고 제목―은 올바로 다루어지고 설교의 본론에서 확실히 이루어져야 한다.
설교의 기술적인 요소들은 설명과 적용. 논증이다. 이것들은 각 요소마다 많은 부차적인 부문들이 있기 때문에 분리된 단락으로 구분하는 것이 좋다.
설명의 과정에서 설교자는 자신의 설교 내용을 분명하게 한다. 설교자는 다음과 같은 방법 중 하나나 그 이상을 가지고 설명한다. ① 해설 ② 요지 구분 ③ 이야기 ④ 묘사 ⑤ 변론 ⑥ 실례 ⑦ 비교 ⑧ 대조 ⑨ 비교와 대조 ⑩ 질문과 답변, ⑪ 다른 성구의 앞 뒤 참조.
설명에 관한 기본 질문들은 아래와 같다.
질문53 : 설명을 위한 각 단락의 내용이 실제적으로 설명하고 있는가 ?
질문54 : 설명을 위한 각 단락이 위에 언급된 부차적인 부문들을 올바로 이용하고 있는가 ?
질문55 : 설명을 위한 각 단락이 다루어져 온 자료에 가장 적합한 문법적 시제를 사용하고 있는가 ? (단락을 설명하는 가장 좋은 시제는 과거시제이다. 만약 본문과 제목. 그리고 고찰할 요점에서 계속 이루어지는 것이라면 현재시제 설명이 적절하다. 그러나 성경을 설명하는 최적의 시제는 대개 과거시제이다.)
질문56 : 설명하는 각 단락이 명료하고 호소력과 영향력이 있는가 ?
질문57 : 설명을 위한 각 단락이 고찰할 요점을 전개하기 위해 정확한 인칭(1인칭, 2인칭, 3인칭)을 사용했는가 ?
이 모든 질문에 “예”라고 답할 수 있어야 한다.
설교자는 아래의 방법 중 하나나 그 이상으로 자신의 메시지를 적용한다. ① 설교한 사실이 사람들과 관련이 있거나 적용 가능한가를 확인함으로써 ② 설교 적용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③ 청중들이 왜 설교 말씀에 따라 행해야 하는지 이유를 밝힘으로써 ④ 청중이 언제 실천해야 하는지 알려시으로써 ⑤ 실천의 결과들을 제시함으로써 ⑥ 실천의 다양한 범위나 형태를 밝힘으로써 ⑦ 청중에게 실행할 것을 권유함으로써 ⑧ 메시지에 따라 실행하도록 관대한 권유를 계속함으로써.

질문58 : 적용을 위한 각 단락의 내용이 실제적으로 청중들에게 적용할 만한가 ?
질문59 : 적용을 위한 각 단락이 하나 이상의 부차적인 부문을 올바로 사용하고 있는가 ?
질문60 : 적용을 위한 각 단락이 이용된 자료에 가장 적합한 문법적 시제를 사용하고 있는가 ?(현재시제는 적용을 위한 표준시제이다. 어떤 형태의 적용은 미래시제를 필요로 한다.)
질문61 : 적용을 위한 각 단락이 명료하고 호소력과 영향력있게 쓰여졌는가.
질문62 : 적용을 위한 각 단락이 살펴볼 요점의 전개를 위해 정확한 문법적 인칭 (1인칭, 2인칭. 3인칭)을 사용했는가?
이 모든 질문에 “예”라고 답할 수 있어야 한다.
설교자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로 자신의 설교요소를 추론하거나 논증한다 :
① 신앙고백의 논지를 이용함으로
② 유추해석을 함으로
③ 우선순위. 다음순위. 부연설명. 양도논법(兩刀論法), 별첨. 발전개념. 배리법(背理法), 감정에 호소하는 방법 등의 특별한 주장 형태를 사용함으로
④ 논박함으로
⑤ 주장의 자연스런 전개에 의해.

질문63 : 논증하는 각 단락의 내용이 살펴본 자료를 실제로 추론하거나 논리적으로 분석한 것인가 ?
질문64 : 논증하는 각 단락이 하나 이상의 하위범주들 (Subcategories)을 올바로 사용하고 있는가?
질문65 : 논증하는 각 단락이 사용된 자료에 가장 적절한 문법적 시제를 사용하고 있는가?
질문66 : 논증하는 각 단락이 명료하고 호소력있고 영향력있게 쓰여졌는가 ?
질문67 : 논증하는 각 단락이 연구한 요점을 전개시키기 위한 정확한 문법적 인칭 (1인칭, 2인칭, 3인칭)을 사용했는가.
이 모든 질문에 “예”라고 답할 수 있어야 한다.

실례는 설명과 적용. 논증의 세가지 기능적인 요소에 대한 충실한 봉사자와 같다. “실례 (illustration)"라는 단어가 “맑은 상태로 된다 (il-lustrate)"는 의미. 즉 무엇인가를 밝혀준다는 의미이다. 왜냐하면 실례를 드는 것은 다른 자료에 “빛을 비춰”주기 위한 것. 즉 다른 자료의 보조 역할을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설교자는 필요한 빛을 비추어시으로써 설명과 적용. 논증의 내용 단락들을 분명히 해주어야 한다.

질문68 : 실례는 “내가 실례를 들겠습니다”와 같은 형식적이고 기계적인 “수단”을 쓰지 말고 직접적으로 제시해야 한다 (올바른 방법은 기교와 관련됨 없이 실례를 드는 것이다)
질문69 : 실례의 본질이 그 표현에서 분명하게 실현되었나 ? (성격상 실례는 사실. 소설. 의견. 설교자에게 야기된 사건들. 시 또는 산문이다. 설교자는 실례의 성격이 청중과 관련을 맺도록 해야 한다. 이 관계는 단순하고 간략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질문70 : 실례의 출처를 밝히는가. (실례가 신뢰를 줄 수 있도록 그 출처가 확인되어야 한다. 이러한 확인은 단순하고 간단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 그러나 사전의 승인이 없거나 관련된 모든 사람을 보호하도록 변경되지 않은 채 기밀한 내용이 드러나서는 안된다. 이러한 규칙을 어긴 설교자는 후회를 낳게 된다.)
질문71 : 실례가 명료하고 호소력있고 영향력있게 쓰여졌는가?
이 모든 질문에 “예”라고 답할 수 있어야 한다.

6. 설교 결론
질문72 : 결론이 분명히 표현되었고 설교의 구체적인 목적을 강조했는가.
질문73 : 결론이 청중에게 제공하는 새로운 요소없이 쓰여졌는가. (결론은 새로운 요소나 부연 요소없이 기술되어야 한다. 그러나 새로운 실례는 부연 요소로 치지 않는다. 왜냐하면 이것들은 단지 다른 내용을 명백히 해주기 때문이다.)
질문74 : 결론의 기능적인 요소들의 이용이 신중하게 이루어지는가. (결론에서 기능적인 요소들은 대단한 주의를 갖고 다루어져야 한다. 일반적으로 결론에서 가장 기능적인 요소는 적용이다.)
질문75 : 결론이 전체 설교 내용의 약 5%로 구성되어 있는가.
질문76 : 결론이 청중과 자신에게 만족스러운 방법으로 설교를 맺고 있는가.
질문75 : 결론이 초청에 따른 자연스런 변화를 위한 방도를 마련하였는가. (당신이 원한다면, 결론에서 초청이나 권유들을 기술할 수 있다. 그리고 초청의 시간에 사람들에게 행동이나 결단의 기회를 줄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인 진행은 자연스럽게 초청으로 이끌 수 있는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이 모든 질문에 “예”라고 답할 수 있어야 한다.

7. 설교의 초청(권면)
현대 설교학은 서론. 본론. 결론. 그리고 초청이나 권유의 네가지 설교 요소를 이용한다. 이 전의 설교 이론에서. 적어도 초청이 다루어졌을 경우에 그 초청은 설교에서 분리된 것으로 취급되었었다. 그러나 설교의 초청은 잘 준비된 설교의 생동력있는 부분으로 여겨지고 있음에 틀림이 없다. 초청은 설교 준비의 여섯번째 단계 동안 이루어지고 구체적인 목적에 전적으로 기초를 두어야 한다. (설교의 초청에 대한 적절한 이해를 위해 필요하다면 설교 목적에 관한 종전의 자료를 참고하라) 초청은 설교자가 사람들이 결정과 결단을 내리도록 도전을 주는 사이에 설교의 일부가 된다. 결단의 요구는 본문에서. 중심사상. 주제. 그리고 중요한 목적에서 싹터야 한다. 우선 설교의 초청은 항상 구체적인 목적과 조화를 이루어야만 한다.

질문78 : 당신의 설교에서 초청 항목을 사전에 여섯번째 단계 부분으로 준비했는가. (당신은 당신과 청중들이 정확히 어떤 결단이 요구되는지 알 수 있도록 순서에 항상 이 부분을 준비해야 한다.)
질문79 : 당신이 한번 이상의 초청을 할 때. 이것을 실행하기 위한 명확한 전이 문장을 제시했는가.? (첫번 초청이 구체적인 목적과 조화되도록 준비하라. 다른 초청이나 권유에 따른 적절한 전이 문장들을 준비하라)
질문80 : 당신의 첫번 초청 때 구체적인 목표를 사용하는가. (당신은 항상 그렇게 해야 한다.)
질문81 : 당신은 결단 또는 행동을 촉구하기 위해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 아는가?
질문82 : 그런 제시가 당신의 초청에 따라 언제. 어디서. 어떻게 반응할 수 있겠는지 결정했는가?

청중은 적어도 네가지 방법으로 반응할 수 있다.
(1) 그들은 어떤 공적인 서약을 하기 위해 앞으로 나아올 수 있다―신앙을 고백하고 교회와 관계된 사명에 순종하고. 교회의 일원으로 변화하고 더 나은 크리스챤 생활에 그들 자신을 헌신할 것을 서약하는 것.
(2) 그들은 마음 속에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삶을 변화시키겠다고 사적으로 결심할 수 있다―이 결심은 하나님과 그 사람만이 아는 것이다.
(3) 그들은 세상으로 나갈 결심을 할 수도 있고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행동을 취할 수도 있다.
(4) 그들은 예배 후. 면담을 위해 목사를 찾을 수 있고 후일로 약속할 수도 있다. 면담시에 그들은 그들이 어떻게 적절한 결단을 내려야 할지에 대해 구체적인 질문을 할 수도 있다.
설교자는 78-82번 문항에 “예”라고 답할 수 있어야 한다.

설교 최종 요소들 분석
8. 설교 권위.
설교하는데 있어서의 이상은 두 부분이다.
(1) 설교자는 현대 수사학적인 설교의 형태로 하나님의 확실한 메시지를 재생산해야 한다.
(2) 그는 사람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기꺼이 들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성령님의 능력으로 메시지를 전해야 한다. 이러한 상황들이 한 설교자가 한 청중들에게 하나의 설교에서 충족될 때. 확실한 권위의 설교가 이루어진다.
더욱 엄밀히 말해. 설교는 본문의 영원한 진리와 같으며 청중의 직접적인 필요를 충족시킨다. 더욱 철저한 설교는 진정으로 성경적일 수 있다. 현대 설교학에 대해 흥미를 자아내는 요구 중 하나는 성경적인 권위를 확정하도록 최대의 노력이 요구되는 설교 방법을 개발하는 것이다. 설교의 권위를 시험하기 위한 시도는 설교의 개선을 위한 탐색 (A Quest for Reformation in Preaching) 이라는 책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와 같은 진행이 이 책에서도 이루어질 것이다.
설교는 권위에 따라 5가지로 분류될 수 있다.
① 하나님이 주신 것으로서의 중심사상을 계발시킨. 직접적인 성경적 설교들.
② 본문에 무엇인가를 덧붙인. 부차적인 설교들 (함축된 것들을 부연함으로, 막연한 진리들로부터 구체적인 생각을 이끌어 냄으로. 또 본문의 생각과 일반적인 생각들을 비교 또는 대조함으로써 덧붙여진 내용)
③ 본문에서 동떨어졌거나 우발적인 생각을 발전시키는. 임의성 설교.
④ 본문을 남용하거나 학대한. 와전된 설교.
⑤ 위의 네가지 유형이 혼합된 설교들.
기독교 역사 이래 설교자들은 이 모든 5가지 설교 유형들을 행해왔다. 마찬가지로. 오늘날의 설교자들도 이것들을 이용한다. 최고의 설교 유형은 첫번째의 직접적인 성경적 설교이다. 모든 설교자들에게는 아닐지라도 대부분에게 있어서 이것이 기본적인 모델이 되어야 할 것이다.

질문83 : 당신의 설교에서 본문의 참된 중심사상이 재현되었는가. (만약 그렇다면. 당신은 아마도 직접적인 성경적 설교를 하는 것일것이다. 일반적으로 이것이 가장 좋은 설교의 형태이다. 왜냐하면 이러한 설교는 본문이 말하는 것과 똑같은 것을 말하기 때문이다.)
질문84 : 본문에 함축된 것들을 부연하거나 분문의 막연한 진리로부터 구체적인 생각을 이끌어 내거나 또는 본문의 생각들을 비교. 대조함으로 인해 설교 본문의 중심사상을 약간이라도 벗어나지는 않았는가 (이 유형의 설교에서 핵심은 본문을 다루는 방법에서 첨가했느냐. 끌어 댔느냐. 또는 비교. 대조를 했느냐의 여부이다. 이러한 설교 형태는 부차적인 설교이다. 왜냐하면 기본 내용에 “설교자에게서 시작된” 어떤 부분도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질문85 : 당신의 설교는 본문에서 동떨어진 관계로만 준비되었는가. (만약 그렇다면. 당신은 신뢰성없는 설교를 준비해 온 것이다. 이런 유의 설교는 대개 본문과의 밀접하고 참된 관계와는 독자적인 제목을 전개한다)
당신은 본문의 중심사상을 변화시키고 와전 시키지 않았는가. (이런 것은 아래와 같은 방법들 중 하나에 의해 이루어진다.
①본문의 의미를 우화화한다.
② 본문의 의미를 알지 못한 채 경솔하게 다룬다.
③본문의 초자연적인 요소를 부정하거나 거부한다.
④현대의 문화적이고 사회적인 견해에 맞도록 본문을 왜곡시킨다.
⑤교파의 시각들에 적합하게 본문을 변화시킨다.
⑥누군가의 개인적 학설을 증명하기 위해 본문을 사용한다.
⑦과학적인 논문들로 본문을 이용한다.
⑧본문이 설교 내용과 아무런 관련이 없을 정도로까지 본문과 동떨어진 신뢰성없는 방법을 고집한다.
⑨고정되고 완고하고 자연스럽지 못한 방법으로 본문을 다룬다. 만약 당신이 이런 방법들로 본문을 다룬다면. 그것은 본문을 와전시킬 수 있는 가장 좋은 기회일 것이다. 이 모든 오류들을 조심해서 피해야 한다. 이런 유의 설교는 과실을 가져오거나 권위를 손상시킨다.)

질문87 : 당신은 설교에서 성경의 권위에 대한 위의 네가지 유형 중 어느 것을 혼합하여 사용하였는가. (만약 그렇다면 당신은 혼합된 설교를 하는 것이다. 본문을 와전시킨 어떤 종류의 설교가 행해졌다면 그 방법들은 본문을 무시하는 것이다.) 권위의 처음 세가지 유형―직접적인 설교. 부차적인 설교. 임의성 설교―은 모두 이치에는 맞다. 이 유형들의 중요도별 순서는 다음과 같이 평가된다.
① 직접적인 설교
② 부차적인 설교
③ 임의성 설교. 혼합 설교를 포함하여 네번째 유형의 중요도 등급은 그것이 쓰여진 순서에 따라 이미 잘 메겨져 있는 듯하다.
언제나 당신에게 가장 순수하고 가자 유익한 권위의 직접 형태를 따르도록 노력하라. 당신 설교의 성경적 권위를 세심히 점검하라.

9. 설교 목적.
설교자들은 ① 설교의 목적 또는 ② 본문의 목적 둘 중 하나를 나타내기 위해 설교에서 목적을 활용한다. 실지로 설교에는 목적의 한가지 활용만이 있어야 한다. 설교자가 본문의 목적이나 의도를 철저히 잘 앎으로 그의 본문의 목적이 바로 설교의 목적이 되게 해야 한다. 설교는 본문과 설교 모두에 한가지 목적을 가짐으로 강화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록 설교의 목적이 단일하더라도. 그것은 세 단계를 갖고 있다.
① 목회자의 전체 사역을 위한 목회자의 전체 목적
② 설교의 주요 목적
③ 구체적인 목적 또는 한 설교에서 요구되는 행동 과정. 효과적인 설교를 하기 위해 목적의 이 세 단계가 올바로 사용될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당신의 목적 활용을 재검토하라.

전체 목적의 재검토
질문88 : 설교의 결과로서 사람들이 삶에 대한 하나님의 방법을 깨달을 수 있도록 설교가 준비되었는가. (충분히 그렇게 할 수 있다)
설교의 전체 목적은 사람들이 생명 곧 영원하고 풍성한 생명을 소유하는 것이다. 설교자는 사람들이 생명을 갖는 것이 가능하도록 하는 쟁점과 생각들을 설교해야 한다. 설교자는 “나의 회중 가운데 한 사람 이상이 내 메시지에서 생명을 발견할 수 있겠는가.”를 자신에게 항상 물어 보아야 한다. 이 영원한 생명이나 풍성한 생명은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것이다. 설교자의 임무는 사람들이 삶에 대한 하나님의 방법들을 발견하는 방식으로 설교하는 것이다. 당신의 전체 목적을 세심히 점검하다.

주요 목적의 재점검
질문89 : 당신의 주요 목적이 본문의 목적이나 의도와 조화되는가. (각 설교마다 오직 한가지 목적만이 사용되어야 한다.)
성경은 6가지 광범위하고 주요한 목적들을 제시한다. 설교자는 이것들을 이해하여 자신의 설교에서 효과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성경의 6가지 주요 목적들은 다음과 같다
① 복음 전파의 목적 (잃어버린 영혼을 구원해야 한다)
② 교리적인 목적 (사람들이 성경과 하나님에 관한 진리를 이해 한다)
③ 신앙의 목적 (크리스챤들은 하나님을 사랑하고. 예배하고 경배해야 한다)
④ 윤리적인 목적 (크리스챤들은 다른 사람들이나 제도들과 윤리적이고 도덕적인 관계를 가져야 한다.
⑤ 행동의 목적 (크리스챤들은 그들의 시간과 재능. 인격과 재물로 하나님을 섬겨야 한다)
⑥ 협력의 목적(문제나 고난. 시련에 직면할 때 사람들은 하나님의 은혜를 발견하고 베풀어야 한다)
하나의 설교에서 오직 하나의 중요한 목적을 갖는 것이 가장 좋다.

구체적인 목적의 재점검
구체적인 목적이 하나의 주요 목적에 진정 귀속되는 것인가? (그래야만 한다)
당신의 구체적 목적 활용을 돕기 위해 제시된 5가지 기본 문항은 다음과 같다.
1) 구체적인 목적이 15자 이내의 간단한 서술형 문장 형태로 기술되었나?
2) 구체적인 목적이 현재시제나 미래시제의 형태로 쓰여졌는가?
3) 구체적인 목적이 본문의 인도에 따른 행동을 유발하도록 쓰여졌는가?
4) 구체적인 목적이 명확하고 호소력있고 영향력있게 쓰여졌는가?
5) 구체적인 목적이 성경의 의도나 목적만을 포함하도록 쓰여졌는가?
구체적인 목적이란 설교에서 한 설교자가 청중에게 하나의 경우에 대해 말하는 때의 한가지 목적이나 목표이다. 설교자는 항상 그가 설교할 때 결심을 하도록 요구해야 한다 (사람들이 결심을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에 관해서 이전 내용을 참고하라.)

10 설교 형태.
설교자들 대다수가 “설교학”에 맞는 설교를 위해 제대로 따라야만 하는 거룩하게 영감받은 “전수된” 설교의 형태가 있다고 느끼는 경향이 있다. 때때로 어떤 재능있고 창의적인 설교자가 이런 생각에 대한 반응으로 “형제여. 난 설교할 수 있지만 설교학은 문제삼지 않습니다”라고 말한다. 물론 그는 그렇게 할 수 없다. 만약 당신이 설교술에 관여치 않는다면. 당신은 전혀 설교할 수 없다.
좋아하는 설교자에 대해 말할 때. 많은 평신도와 젊은 설교자들은 “그는 위대한 설교자이지만. 설교학에 관한 것을 알지 못한다”라고 말한다. 이말은 잘못된 것이다. 어떤 설교자도 좋은 설교자가 되지 않고는 힘있는 설교자가 될 수 없다. 설교자가 나름대로의 설교 형태를 가질는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가 훌륭히 설교하게 된다면 그는 설교학을 이용할 것이다. 서술문을 쓰는 사람들은 인용방법을 좋아한다. 내 생각엔 그런 설교자들을 그들의 설교로 사람들을 감동시키지만 훌륭한 설교가들의 특이한 원리들은 따르지 는 않는다. 설교 자료의 위대한 선생이요 작가이기도 한 훌륭한 설교가들에는 브로더스 (John A. Broadus)와 브.스 (Phillips Brooks) 그리고 블랙우드 (Andrew Blackwood)가 있다. (음악에 브라암스 베토벤 바하 3B가 있는 것처럼 설교가에도 3B가 있다). 훌륭한 설교의 검토는 설교자가 다른 설교자나 교사의 형식을 따라서 하느냐에 달린 것이 아니다. 훌륭한 설교의 여부는 설교가 행해지는 시간 동안에 그 설교가 하나님의 일을 했느냐이다. 만약 그랬다면. 그것은 훌륭한 설교이다.
이러한 내용들이 이루어지려면 성실함이 필요하다. 어떤 사람이 사람들이 설교할 때 나타나는 설교의 다양성을 폭넓고도 충분히 알 수 있도록 설교를 연구한다면. 이외의 다른 어떤 결론을 이끌어낼 수 없다. 성공적인 설교의 변화들은 아주 엄청나다. 더더군다나 그 변화들은 전혀 믿기 어려울 정도다.
여기에 한마디 덧붙일 필요가 있다. 이것은 훌륭한 설교에 대한 두번째 테스트이다. “설교가 개선될 수 있겠는가.” 기록되지도 않고 행해지지도 않는 설교는 결코 개선될 수 없다. 이런 점에 있어서. 위대한 설교가들―오리겐. 어거스틴. 크리소스톰. 루터. 칼빈. 스펼젼. 맥클라렌. 모간. 그래함 등―이 우리에게 잘 설명해시으로써 이 교훈들은 우리에게 도움을 준다. 어떤 위대한 설교가도 그가 설교에 있어서 전적으로 완벽한 경지에 다다랐다고 주장하지는 않았다. 실로 모든 위대한 설교가들의 진지한 열망은 더 나은 설교가가 되는 것이다. 브로더스. 브.스. 블랙우드와 모든 다른 이들은 개선이 가능하다는 것을 우리들에게 가르쳐주고 있다.
설교의 형식은 유연성이 있다. 당신 자신을 위한 최선의 형식을 찾으라. 여기에 나타난 설교의 원리들은 설교에 대한 지도자의 제언을 나타낸 것이다. 만약 노력한다면 이런 의견들이 독창적으로 유용하다는 것이 발련될 것이라는 확신과 함께 이 견해들이 제시되었다.

질문91 : 설교가 본문과 제목으로부터 일정체계가 없는 형태로 “자유롭게” 준비되었는가. (만약 그렇다고 해도 당신은 한편의 설교를 지니고 있는 것이다. 일정체계가 없다는 것은 준비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음을 당신은 쉽게 깨달을 것이다. 그것은 “자유로운”형식의 사용을 의미하는 것이다.
당신의 설교는 서론. 본론 (보통) 2개 이상의 대지가 있다. 결론. 그리고 초청의 말로 구성되어 있는가. (만약 그렇다면 당신은 수사학 설교를 사용하는 것이다.) 설교 형식에 관한 더 자세한 사항을 위해 <공중 설교를 위한 크리스챤 평신도의 지침 (A Christion Laymans Guied to Public speaking)>. <설교의 개선을 위한 탐색 (A Quest for Reformation in Preaching)> 을 보라.

11. 설교 물체.
이 문제에 있어서는 설교 전체를 살펴야 한다. 개개 항목을 검토하기 위해 중단하지 않고 설교를 처음부터 끝까지 읽어보아야 한다. 이렇게 읽으면서 당신의 설교 문체를 점검하라.
너무나 많은 선생들과 설교가들이 “문제는 바로 그 사람”이라고 말해 왔다. 당신의 말하는 것과 그것을 말하는 방법은 바로 당신이며 당신 자신이며 당신 자신이 당신의 문체이다. 그러나 그보다 특별하게. 설교 문체는 ①명료성 ②호소력 그리고 ③영향력 이라는 세가지 기본 요소들과 관계가 있다.
질문93 : 당신의 설교가 처음부터 끝까지 분명하게 준비되었는가. (만약 여기에 확신이 없다면. 당신의 설교를 누군가에게 읽어달라고 요청하라. 설교의 각 부분이 명료하고 이해 가능한지의 여부를 그에게 물으라. 또는 사적으로 친구에게 그 내용을 설교하고 이것이 얼마나 명확한지 판가름해 달라고 요청하라)
질문94 : 당신의 설교가 처음부터 끝까지 호소력있게 쓰여졌는가. (만약 그렇다면 기뻐할 일이다. 만약 이점에 확신이 없다면 위의 제안처럼 그것을 검토하라.)
질문95 : 당신의 설교가 사람들을 “감화”시킬 수 있도록 핵심 부문에서 영향력과 충격을 주도록 쓰여졌는가. (만약 그렇다면 축하를 보낸다. 이점에 확신이 서지 않는다면 당신의 설교를 점검하라. 우리 모두는 개선될 수 있다. 설교자로서 우리 모두는 설교들을 준비하고 전달하는 데에 있어서 우리의 솜씨를 능가할 수 있다. 내가 설교에 관해 진지하게 이야기 나눈 모든 설교자들은 그들의 설교 효과를 증진시키길 진정 원한다. 학습의 기본에 대한 토론을 소개한다. 나는 사람들이 세가지 학습법을 “반복. 반복. 반복”이라고 말하는 것을 들어왔다. 또 다른 사람들은 세가지 학습법을 “연구. 연구. 또 연구”라고 말한다.
당신이 이 두가지 학습법 유형 모두를 받아들인다면 증진되기를 원하는 것 뿐 아니라. 증진될 것이다. 적어도 한해 동안 당신의 설교 습관을 개선시키기 위해 반복 노력 한다면. 당신은 당신이 이룬 진전에 놀라게 될 것이다.
당신은 그러한 연구 과정의 수혜자가 될 수는 없고 당신의 성도들이 그 혜택을 받게 될 것이다. 그들은 당신의 계속되는 증진으로 기뻐할 것이다. 그들은 자신들의 목자로부터 나리는 “신선한 만나”로 인해 하나님께 감사할 것이다.

 


댓글 (0)

댓글 입력
등 록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추천 조회
공지아이콘 ID대한예수교장로회/저질글범죄고발,가중처벌경고!!... 관리자 2016.12.17 0 318
공지아이콘 익명(대한예수교장로회 등)의 가입으로 도배성 글은... 관리자 2016.09.27 1 406
공지아이콘 <공지> 자유기고란 게시판을 활용해 보... 관리자 2015.09.10 0 1248
공지아이콘 게시판 이미지 삽입 방법 관리자 2015.09.07 0 3007
2022 진짜 종북 되뿠네 4대강 MB 정수근 2017.02.25 0 7
2021 불신사회와 가짜뉴스 이유진 허진무 2017.02.25 0 16
2020 잘도착했습니다 . 한중한 2017.02.22 0 73
2019 법원이 큰일 하였읍니다 이준목사 2017.02.21 0 31
2018 우상 [2] 이준목사 2017.02.21 0 29
2017 말이 씨가 된데요 지나가다 2017.02.19 1 70
2016   지극히 옳으신 말씀입니다. 믿음 2017.02.21 0 12
2015 9년 전에는 이재덕 2017.02.18 0 29
2014 빨갱이들의 짓거리 최재석 2017.02.18 1 40
2013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사! 전규성 2017.02.18 0 38
2012 조뭉/신천지당 탈당하라 송주열 2017.02.17 0 42
2011 조뭉/ 거짓에서 돌이키라 선대식 2017.02.17 0 41
2010 이재용 구속을 바라보며 옳은정치 2017.02.17 0 18
2009 박근혜·황교안·김기춘·우병우도 “반헌법행위자” 김규남 2017.02.17 0 20
2008 [가짜뉴스의 진실 ⑤] 태극기 집회에 뿌려지는 &... 신나리 2017.02.16 0 39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