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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증과 토론(2) 하나님 나라와 낙원은 어떻게 다른가 ?
조회 64 추천 0 비추천 0 2018-04-14 12:35 작성자 : 지피지기
천국과 하나님 나라와 낙원은 어떻게 다른가?
 복음서에 나타난 예수님의 교훈의 핵심은 천국에 관해서 임을 알 수 있다. 예수님은 복음을 전하실 때 항상 천국에 관해서 말씀하셨는데, 예수님의 교훈이 집중되어 있는 산상수훈도 천국으로 시작하고 있다.(“마음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저희 것임이요” 마5:3)

 

◆ 질문 : 천국과 하나님 나라는 같은 것인가? 아니면 다른 것인가?
1. 천국과 하나님 나라는 그 표현은 다르지만 여러 면으로 보아 그 개념과 그 내용은 같은 것임을 알 수 있다.
"예수께서 온 갈릴리에 두루 다니사---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며---(마4:23)
"예수께서 이르시되 -----하나님의 나라 복음을 전하여야 하리니---(눅4:43-4)
복음서에서 발견되는 한 가지 흥미있는 사실은 마태는 예수님의 복음을 “천국”이라고 묘사하는데 반해서 마가와 누가는 “하나님의 나라”라고 묘사하고 있다는 점이다.
※참고 : "천국"과 "하나님 나라"와 "낙원"이란 용어는 성경에 어느 정도 사용 되었을까?
         천국(37회) : 마(36회), 딤후(1회)
         하나님 나라(19회) : 막(3회), 눅(4회), 요(2회), 행(7회), 고전(1회), 엡(1회), 골(1회)
         낙원(3회) : 눅(1회), 고후(1회), 계(1회)
2. 예수님이 말씀하신 천국(하나님 나라)은 도대체 어떠한 나라인가?
 천국은 엄격히 말해서 그리스도의 재림 후에 있을 영원한 세계, 새 하늘과 새 땅을 말한다. 여호와의 증인들은 이 점을 "지상낙원"이라고 이야기 한다. 그러나 예수님이 말씀하신 천국은 미래의 세계인 새 하늘과 새 땅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볼 수 있게 임하는 것이 아니요---너희 안에 있느니라"(눅17:20-21)
3. 성경에는 하나님 나라의 명칭이 다양하게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다.
 천국(마3:2), 낙원(눅23:43), 시온산(계14:1), 하나님의 나라(히10:21), 하나님의 집(히10:21), 내세(막10:30), 삼층천(고후12:2), 신천(벧후 3:7,13), 영원한나라(벧후1:11), 아브라함의 품(눅16:22), 안식(히4:1,8) 등이다.
 
※ 하나님 나라의 성격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성경을 통하여 보면 천국은 여러 표현으로 쓰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나 모든 것을 통합하여 같은 곳이기에 표현 방법만 다를 뿐, 같은 개념으로 천국으로 표현한다는 점이다.  성경을 통해 보여 주시는 하나님 나라의 성격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1. 현세적인 하나님의 나라
"바리새인들이 하나님의 나라가 어느 때에 임하나이까 묻거늘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하나님의 나라는 볼 수 있게 임하는 것이 아니요 또 여기 있다 저기 있다고도 못하리니 하나님의 나라는 너희 안에 있느니라"(눅17:20-21)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 나라는 이 세상에 속한 것이 아니라 만일 내 나라가 이 세상에 속한 것이었다면 내 종들이 싸워 나로 유대인들에게 넘기우지 않게 하였으리라 이제 내 나라는 여기에 속한 것이 아니리라"(요18:36)
2. 종말적인 하나님의 나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심을 기다림이라"(고전1:7)  
" 인자가 자기 영광으로 모든 천사와 함께 올 때에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으리니"(마25:31)

 결론적으로 천국(하나님의 나라)은 반드시 하늘에 있는 것은 아니다. 천국(하나님 나라)은 예수님이 다스릴 그 나라가 바로 천국이다. 다만 하나님 나라는 내가 주님을 영접하면서 나에게 임하였지만 완성된 것은 아니며, 그 완성 시기는 주님이 재림하는 때라는 것이다. 오늘날 그리스도인들이 종말을 바라보는 올바른 신앙은, 오늘 밤에 주님이 오실 수 있다는 생각에 항상 근신하며, 주님 말씀을 지키며 최선을 다하는 삶이 성경의 메세지이다.

 

■ 성경에서 주장하는 죽음이후의 상태
 학자들이 주장하는 견해는 크게 영혼불멸론과 부활론으로 죽음이후에 대하여 이해를 하지만, 그 외에 수면론(죽은 후의 잠자는 상태 )과 의식이 있는 영혼으로 바로 하나님 나라에 간다는 주장이 있다.
 영혼불멸론이란? 사후에 육은 무덤에서 부패 하나 영은 천국과 지옥의 중간기적 상태인 낙원과 음부로 가며 예수님 재림 시 부활하여 최후의 심판을 받아 악인은 지옥으로 구원받은 자는 천국에서 영생한다는 견해를 말한다. (음부와 낙원은 고통과 즐거움이 있는 곳)
 죽은 자의 부활론이란? 인간을 영 과 육으로 나누는 2분법 이나 영 과 혼 그리고 육으로 나누는 3분법이 아닌 인간은 단일체로서, 영혼과 육체가 부활하는 것, 즉 복음은 곧 죽은 자의 부활이라는 견해를 말한다.
 이와 같은 이론들을 통해서 보면, 영혼이 죽는 다는 부활론이 아니라 영혼이 존재하는 부활론이 더 가깝다고 할 수 있다. 다만 영혼이 잠자는 상태인지 아니면 바로 천국에 들어가는 지에 대하여는 성경에 모두 나와 있기 때문에 어느 한쪽만 주장할 수 없다. 그리고 영혼불멸은 인간이 불멸성을, 죽은 자의 부활은 인간의 전인성과 기독교 희망이 종극 목표인 육체의 부활에 있음을 밝히는데 긍정적이다. 따라서 영혼불멸과 죽은 자의 부활은 배척할 교리가 아니라 조화되어야 할 교리임을 알 수 있다.

 

■ 음부와 낙원, 천국과 지옥에 대한 올바른 이해
 죽은 자의 영혼이 어디에 가는지에 대하여, 다윗시대만 해도 통틀어서 모든 영혼이 음부로 간다고 했다. 그러다가 포로귀환이후 예수님 시대에는 음부가 좀 더 세분되어 음부와 낙원으로 구분되었다.
 음부와 지옥, 천국과 낙원을 좀더 세분하면, 음부는 악인이 죽은 후 우선 그 영혼이 머무는 곳으로, 지옥은 최후의 심판 후 나중에 완전히 거하는 곳으로 이해 할 수 있다. 그리고 낙원은 의인이 죽은 후 우선 그 영혼이 머무는 것으로, 천국은 나중에 완전히 거하는 곳으로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음부와 지옥은 악인이 머무는 같은 장소로, 낙원과 천국은 의인이 머무는 같은 장소로 설명해도 크게 무리가 없다는 것이 성경학자들의 공통적 의견이다.
 결론적으로 성경의 언어들은 물론 확실한 부분도 있지만, 신학적으로 정제된 말들이 아니기 때문에 명확하게 신학이론으로 정립하여 설명하기는 무척 힘들다. 단지 역사 속에서 다양한 언어의 발전양상도 염두에 두고, 최대한도로 체계를 갖추기 위해 노력할 뿐이다. 그러므로 이렇게 해석하는 것도 추측할 뿐. 다른 관점도 있을 수 있다.
 왜냐하면 성경에 그 이상의 자세한 언급이 없으므로 더 이상 말하기가 힘들기 때문이다. 따라서 예수님을 영접지 않으면 (죄) 때문에 지옥 간다고 설명해도, 신학적 체계로가 아닌 믿음으로 아는 것에 하등의 문제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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